Beta Lab

베타랩 소개2018-08-01T00:27:20+00:00

베타랩은 2012년에 설립된 스마트워크 R&D 전문가 그룹입니다.

베타랩은 유럽 스마트워크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선진 스마트워크 사례와 시행착오를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한국 조직에 적합한 스마트워크 형태와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현장에 적용합니다.

베타랩(Beta Lab)’의 이름은, 지시와 관리로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던 시대의 ‘알파방식’과 대조되는 ‘베타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베타랩의 설립을 자극한 독일 경영컨설턴트의 닐스플래깅의 저서 ‘언리더십(Un-leadership)’에서 차용하였습니다.

베타랩의 강점은 IT기술이나 사무실 한 축으로만 스마트워크를 바라보지 않고, 스마트워크의 3가지 요소인 업무공간(Brinks), 기술(Bytes), 기업문화와 사람 (Behavior)을 균형있게 살펴보고, 조직의 전방위적인 스마트워크 전략을 세우고 실행한다는 데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워크라는 조직 혁신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신중하게 다룸으로써, 스마트워크에 들어가는 조직의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베타랩의 구성원은 모두 스마트워크와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역량을 가진 전문가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니다. 국내에는 스마트워크가 한국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때부터 스마트워크를 연구해 온 스마트워크 디렉터, 조직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조직 협업툴과 IT 트랜드 전문가가 함께 하고 있으며, 해외에는 스마트워크 분야에서 이미 묵직한 성과를 거둔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스마트워크 전문 컨설턴트, 독일의 조직혁신 컨설턴트, 프랑스의 스마트오피스 건축가 등은 베타랩이 시작되기 전인 2011년부터 베타랩과 함께 직간접적으로 협업을 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베타랩은 이렇게 튼튼한 협업관계를 기반으로 국내의 스마트워크 컨설팅, 기업교육, 특강을 주로 해 오고 있습니다. 베타랩이 주로 하는 일은 중견 및 대기업의 스마트워크 디렉팅, 스마트오피스 리서치/기획/구축 등이고, 기업교육은 크고 작은 컨퍼런스를 포함해 다양한 형식의 스마트워크 워크샵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기업의 강연 요청에 따라 관련 주제별 특강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타랩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조직의 건강한 스마트워크 정착을 위해서 계속해서 협업과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2020년부터는 국내 기업의 스마트워크 뿐 아니라, 국내의 좋은 사례들을 통해 유럽과 동남아시아의 스마트워크를 돕는 역할도 하고자 합니다.

베타랩 전문가 그룹

최두옥
최두옥Agnés Choi
베타랩 대표
스마트워크 총괄 디렉터
스마트오피스 공간기획
스마트워크 디렉팅 100%
스마트오피스 공간기획 80%
특강요청
한창훈
한창훈Peter Han
COACHING W 대표
조직커뮤니케이션 전문강사
조직 코칭 및 멘토링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워크샵 100%
스마트워크 리서치/분석 70%
특강요청
백희성
백희성Heesung Baek
KEAB 건축 대표 (서울/파리)
프랑스 공인건축가
장누벨건축사사무소 건축가
스마트오피스 설계 및 구축 100%
스마트오피스 리서치/교육 85%
특강요청